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함께하고 있습니다.성동구청장 정원오입니다.

  • 트위터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에 프린트
  • 프린트

생생영상

소통구청장실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게시글 정보 및 내용
제목 성동구, 어르신이 행복한 성동형 돌봄
등록일 2019-12-16 15:44:15 조회수 10774
첨부파일

20191014_성동구, 어르신이 행복한

20191014_성동구, 어르신이 행복한

양: 우리 구는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돌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낙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빠른 고령화와 함께 2025년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가 20%가 넘는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구는 맞춤형 스마트 기술을 연계해 어르신들의 안전을 살피고 각종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구는 일정기간 휴대폰 사용 내역이 없거나 전화가 꺼져 있으면 이를 담당자에게 알려, 직접 찾아가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는‘함께해요 안부확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부확인 역할을 함과 동시에 외로운 1인 가구에 희망 메신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혼자살고 있는 어르신의 가정 내 움직임, 온도, 습도 등을 감지하는 IOT 기기를 설치해 담당 생활관리사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건강?안전관리 솔루션’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요.

2019년 9월 현재 까지 185대의 가정에 설치했으며, 지속적으로 어르신의 건강을 살피고 있습니다. 또한 통신사와의 협약을 통해 AI(인공지능) 스피커와 스마트 센서를 가정 내 설치하는‘성동 스마트포용 행복커뮤니티’ 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요.

말벗 기능 제공 및 통합관제센터 모니터링 실시를 통해 SOS 알림 시, 위급 상황에 따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더불어 만60세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인식개선 및 조기검진, 예방등록 관리사업을 실시하는‘성동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지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켜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 구는 어르신들의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민과 공동 출자?설립한‘성동미래일자리 주식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어르신을 위한 사회활동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요.

어르신들의 자립을 돕고 보람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근동 노인복지센터 내에 운영하고 있는‘9988 청춘클럽’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가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전문 춤강사의 강의, 자율 무도회장 등으로 운영되는데요.

분기별 열리는 가면무도회는 200여 명이 넘는 어르신들이 참여할 정도로 어르신들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리 구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와의 정서적인 유대를 강화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돌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Stand-up)

성동의 어르신은 안전합니다. 성동의 어르신은 건강하고 활기찹니다. 우리 구는 관내 모든 어르신들이 행복한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SDTV 뉴스 백낙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