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함께하고 있습니다.성동구청장 정원오입니다.

  • 트위터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에 프린트
  • 프린트

생생영상

소통구청장실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게시글 정보 및 내용
제목 성동구, 스마트한 상생도시,성동
등록일 2019-12-16 15:49:06 조회수 16278
첨부파일

20191111_성동구, 스마트한 상생도시, 성동.jpg

20191111_성동구, 스마트한 상생도시, 성동.mp4

이: 우리 구는 나 혼자만 잘 사는 것이 아닌, 모든 구민이 행복한 더불어 사는 성동 구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도유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우리 구는  스마트한 기술과 정책으로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약자까지 모두 껴안을 수 있는 스마트한 상생 도시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구는 둥지 내몰림 현상으로부터 자영업자들의 꿈을 지켜주는 공공임대상가‘성동 안심상가’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변 시세의 7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최대 임대차 기간 10년(갱신 포함)을 보장해 주며, 건물주, 임차인, 소상공인 등 지역 공동체 구성원의 상생과 공존을 지향하는 사업인데요. 현재, 성동 안심상가에는 임대료 상승으로 내몰린 음식점, 전국 최초 사립 어린이미술관을 비롯해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소셜벤처 허브센터, 청년창업지원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 등이 입주해 있으며, 소셜벤처 엑스포 개최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청년 및 소셜벤처 사업가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31일 세종열린소통포럼에서 개최된 ‘2019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우수사례 공모’사회 혁신 분야에서는 우리 구의 안심상가가‘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는데요. 이는 주민이 함께 행정서비스를 기획하고

생산·전달하는 우수사례를 선정한 것으로, 안심상가가 모두가 함께 협력하고 해결해 나아가는 성공적인 사례로 거듭나기를 바랍니다.

이와 함께, 우리 구는 복지사각지대 없는 성동만들기 프로젝트‘성동 원플러스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플러스원 사업이란, 하나의 물건을 소비자가 구매할 때 한 개의 값을 더하여 지불함으로써, 형편이 어려운 사람이 방문했을 경우, 추가로 지불했던 것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주민 사랑나눔 프로젝트 인데요. 지난 5월 송정?용답동의 음식점, 슈퍼, 미용실 등 6개 업소가 시범 참여했으며, 10월말 현재, 320여 명의 기부를 통해 280여 명 어려운 이웃들이 이용했습니다.

최근 복지사각지대 없는 성동만들기 ‘성동 원플러스원 사업’이 행정안전부 ‘2019년 공공서비스 혁신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는데요. 주민이 주도해 진행된다는 점, 소액기부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제도권 밖의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우리 구는 앞으로도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높인 이들에게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사랑이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Stand-up)

모든 구민이 행복한 사회를 위해 함께 고민하고 힘을 모아 상생과 포용의 선도 지역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SDTV 뉴스 도유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