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함께하고 있습니다.성동구청장 정원오입니다.

  • 트위터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에 프린트
  • 프린트

생생영상

소통구청장실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게시글 정보 및 내용
제목 성동구, 2019 스마트포용도시 포럼 개최
등록일 2019-12-16 17:14:56 조회수 2227
첨부파일

20191202_2019 스마트포용도시 포럼 개최.jpg

20191202_2019 스마트포용도시 포럼 개최.mp4

양: 지난 주, 우리 구에서는 스마트 포용도시 선포 1주년을 기념한‘2019 스마트포용도시 포럼’이 개최됐습니다. 어승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우리 구는 민선 7기 비전을 스마트포용도시로 정하고, 삶터?쉼터?일터가 어우러진 환경 안에서 모든 구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구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실험실로 삼아 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리빙랩’을 추진해 주민들이 정책의 결정과 시행, 보완과 수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스마트체육관, 슬리핑차일드체크시스템 등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똑똑한 정책을 펼치며 더 안전하고 나은 구민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5일 언더스탠드에비뉴 아트스탠드에서는 서울대 환경계획연구소와 공동으로 「21세기 포용적 도시혁신」을 주제로 한‘2019 스마트포용도시 포럼’이 열렸습니다. 이는 그동안 우리 구 정책의 혁신성에 대해 국내·외 저명한 인사들의 의견을 듣고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특히 이번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4차산업혁명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 창출형 도시재생 사업을 일으킨 톰머피 전 미국 피츠버그 시장이 나섰는데요.

12년 동안 피츠버그 시장을 역임하면서 분석한 사례를 중심으로‘21세기 도시만들기’라는 주제의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이어‘주제발표’ 시간에는 중국 칭화대 잉롱 교수를 비롯해, 서울대 등 국내 대학 교수진들이 함께했는데요.

포용적 도시혁신 전략과 관련된 국내·외 도시들의 우수사례를 통해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도출 및 도시에서의 행정역할 등을 모색했습니다. 마지막 순서인‘포용도시 담론’한마당에서는 기조연설과 주제발표에 참여한 발표자들과 관련전문가들의 자유토론이 진행됐으며, 보다 구체적인 도시 포용성에 대해 소통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서로 다른 공간에서 축적해 온 지식과 지혜를 공유해 보다 심화되고 혁신적인 스마트포용도시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Stand-up)

우리 구는 앞으로도 첨단기술을 활용하며, 사회적 약자를 포함해 모든 구민을 똑똑하게 보살피는 포용력 있는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SDTV 뉴스 어승진입니다.

 
이전글과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성동구, 2019 스마트포용도시 포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