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함께하고 있습니다.성동구청장 정원오입니다.

함께하고있습니다

  • 트위터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에 프린트
  • 프린트

생생영상

소통구청장실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게시글 정보 및 내용
제목 성동구, 2019 스마트포용도시, 원년의해 선포
등록일 2019-04-11 14:53:54 조회수 393
첨부파일

20190218_성동구2019스마트포용도시성동원년의해.jpeg

20190218_성동구2019스마트포용도시성동원년의해.mp4

이: 우리 구는 2019년을 스마트포용도시 성동을 위한 원년의 해로 삼고, 성동에 사는 행복을 구민들이 직접 느끼고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김효진 기자가 정리해드립니다.



우리 구는 스마트한 기술로 모든 구민을 따뜻하게 보듬는‘더불어 행복한 스마트 포용도시 성동’을 민선 7기 구정의 비전으로 삼고,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구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실험실로 삼아 주민이 주도적으로 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수요자 중심의 행정인‘리빙랩’을 추진합니다.

이는 주민들이 정책의 결정과 시행, 보완과 수정에도 참여하는 것으로, 성동구민들이 살기에 가장 좋은 최적의 도시를 만들기 위한 우리 구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안전한 통학로만들기 프로젝트에 리빙랩을 도입했는데요. 이를 통해 가장 안전한 최상의 통학로를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한파, 황사, 미세먼지 등으로 외부활동에 어려움이 많아졌는데요. 우리 구는 성장기 아이들이 기상변화에 제약 없이 실내에서 자유롭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체육관’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ICT 기술과 콘텐츠를 융합해 영상과 동작인식을 통해 대근육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아동이 영상 내 캐릭터와 일치되어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게 됩니다.

현재 구립 어린이집 4개소에서 스마트 체육관 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를 시작으로 활용도와 효과성을 검토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우리 구는 지역 주민들이 자연재해 및 사회재난으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생활안전보험’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성동구민은 누구나 별도의 절차 없이 생활안전보험에 자동 가입되는데요. 사고 발생지역에 관계없이 보상받을 수 있으며, 개인 실비보험과 중복 보상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우리 구는 취약계층의 생활불편사항을 해결해 주는‘착착성동 생활민원기동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것으로, 65세 이상 저소득 독거노인, 기초생활 수급자를 비롯해 저소득 중증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운영되는데요. 전등, 콘센트, 스위치, 수도꼭지, 샤워기 교체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각종 불편사항을 처리합니다. 신청 및 문의는 각 동 주민센터, 생활민원기동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우리 구가 서울시에서 주최한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 특구 공모를 통해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됐습니다. 3년간 시비 총15억 원을 지원받아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구축해

모두가 누리는 편리하고 따뜻한 정책을 펼칠 계획인데요. 해마다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Stand -up)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구민생활과 밀접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우리 구의 내실 있는 정책.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SDTV뉴스 김효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