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함께하고 있습니다.성동구청장 정원오입니다.

함께하고있습니다

  • 트위터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에 프린트
  • 프린트

생생영상

소통구청장실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게시글 정보 및 내용
제목 성동구, 안전한 스마트포용도시, 성동
등록일 2019-04-11 15:04:50 조회수 650
첨부파일

20190311_성동구안전한스마트포용도시성동_C.jpeg

20190311_성동구안전한스마트포용도시성동_C.mp4

양: 우리 구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구민이 안전한 도시를 지향하며 다양한 안전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새학기가 시작됐습니다. 개학에 대한 설렘과 동시에 아이들의 통학 안전이 우려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이에 우리 구는 통학로 안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역 내 모든 초등학교에 교통안전지도사를 채용하여 등하굣길 안전을 살피는‘워킹스쿨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학부모와 교통안전지도사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맞벌이 부모와 다자녀 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전국 최초로 모든 초등학교에 어린이 안전보행로를 확보하고 교통안전지도, 위험 시설물 신고 등을 책임지는‘교통안전지킴이’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교별로 교통안전지도 지점을 3곳에서 최대 8곳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월 21일에는 106명의 교통안전지킴이를 대상으로 발대식을 개최하고 안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더불어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위한 성동형 초등돌봄센터‘아이꿈 누리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집에 가기 전 머무는 장소가 아니라, 마을 내에서 마음껏 배우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배움?놀이?쉼이 어우러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스위첸 아이꿈 누리터 개소를 시작으로, 3월에는 꽃재, 옥수 중앙 등 2곳을 추가로 개소할 예정이며, 올해 27개소까지 확충해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데도 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시행한‘함께해요 안부확인서비스’가 올해부터는 40세 이상 가구 및 전체 통신사 가입자로 확대?운영되는데요. 주변에 혼자계신 분들을 비롯해 이웃, 부모님 등의 안전을 위해‘함께해요 안부확인서비스’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함께 서울시 최초로 구민 누구나 보험혜택을 누릴 수 있는‘생활안전보험’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관내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구민은 자동 가입되며 대중교통 이용 중 사고에서부터, 스쿨존 교통사고, 자연재해, 의료사고 법률 지원 등 다양한 보장이 가능한데요.

특히, 사고 발생 지역 관계없이 보장되니, 기타 자세한 문의는 안전관리과로 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스마트포용도시 성동, 구민 삶에 더 깊이 들어가 구민여러분의 삶을 안전하게 살피겠습니다.



Stand -up) 

우리 구는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서비스 정책을 발굴하고 도입해 더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SDTV뉴스 이상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