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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민원 > 전자정부와 전자소통 > 전자소통

전자소통의 이해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 배경

  • IT는 효율성을 추구하는 수단을 넘어 국가 사회 현안을 해결하고 인간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핵심 수단으로 진화 중
    • 스마트 IT는 국민의 생활양식, 일하는 방식, 사회문화 전반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예상
  • 전자기기의 활용을 통한 친환경 정책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을마련하고 자원과 인력의 절감으로 인해 부가적으로 발생된 예산은 구민에게 환원

    종이, 인력 등 절감 → 환경보전 → 지구 온난화 방지, 종이,인력등 절감 → 부가적 예산발생 → 구민에게 환원

  • 스마트폰 등 모바일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전략마련 시급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급속 보급으로 촉발된 모바일 환경은 더욱 지능화되고 스마트한 서비스가 가능해 짐

스마트폰 가입자 현황 ※ 방송통신위원회「유ㆍ무선 통계현황」참조

(‘09) 80만명 → (‘10) 722만명 → (‘11) 2,000만명 → (‘12.6월) 2,833만명

전자소통의 필요성

  • 현 실태
    • 통신 수단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종이문서, 대면 접촉 등의 기존의 관행 존재(예: 종이 세금고지서, 민방위 통지서, 주민등록 신청통지서 등)

      ※ 통신 수단의 변천 과정

      통신 수단의 변천 과정
      구분 이용대체 이용대체
      원시 소리, 북, 나팔, 한정된 언어 원거리 소통 부재
      중세 문자, 종이, 봉화, 파발마 시간, 공간 초월
      근세 신문, 우편, 전보 등 대량생산, 대량유통
      현대 인터넷, 전자우편, SNS 등 신속, 정확, 참여, 쌍방향
    • 주민과의 최접점 행정서비스의 총체인 지방행정이 과거의 방식과 관행을 유지하는 것은 주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결국 행정기관의 존재 가치가 저하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 진단
  • 전자소통은 시대적 트렌드
    • 행정의 패러다임 변화
      • - 지식정보화, 새로운 행정수요의 변화(인터넷, 전자상거래, SNS 등)에 걸 맞는 새로운 행정의 틀과 의식의 변화를 요구
      • -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법이 이미 2001. 3. 28. 제정되었으며 민원24, 행정정보 공동이용, 전자고지 등의 전자소통 추진여건 조성
    • 정보공유로 새로운 전자소통 서비스 필요
      • - 행정의 경쟁력과 고객(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과거에는 행하지 않았던 새로운 행정서비스(스마트, 쌍방향 소통 등)를
           도입하여 실행 하고 정착시키는 고객지향의 새로운 서비스 제공 필요

소통의 의미

소통의 의미

  • 한자
    • 소통(疏소통할소 通통할통): 막히지 않고 서로 잘 통함
    • 소(疏)의 뜻: 疋짝필+流흐를류: 같이 하나 되어 흐름
  • 영어 : 소통(Communication)-연락, 통신(어원 Commute 교환하다)
  • 소통 : 인간관계에 매체(언어, 전자 등)를 이용하여 서로 통함
    ※ 의사소통: 인간만이 가진 차별화된 문화, 인류와 함께 꾸준히 진화)

주요 용어의 이해

  • 전자소통 : 행정조직 간, 행정기관과 주민 간 전화나 우편 그리고 행정기관 방문 없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매체를 활용하여 각종 업무를 신속, 편리, 경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사소통
  • 전자정부 :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기관 등의 업무를 전자화하여 상호 간의 행정업무 및 국민에 대한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부
  • 전자고지 : 지방세의 납부제도 개선으로 종전의 종이고지서를 우편으로 송달하던 것을 e-mail, 문자로 발송하는 행정행위
  • 전자문서 :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지닌 장치에 의하여 전자적인 형태로 작성되어 송수신되거나 저장되는 표준화된 정보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홍보팀
담당자명
장정인
대표번호
02-2286-5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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