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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민원 > 전자정부와 전자소통 > 전자소통 > 전자소통

전자소통

쌍방향 소통의 의의

스마트 행정 서비스 기반구축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동의서 수집 필요) ↔  구 정책 방향 등에 대한 의견 수렴

추진 필요성

  • 스마트폰, 태플릿 PC 등 모바일 기기 확산에 따른 기존 PC 기반의 전자정부 서비스를 모바일 기반으로 전환 필요
  • 인터넷 강국을 넘어선「스마트 커뮤니티」참여의 시대적 흐름
    •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 78.0%(2011년 7월 기준 만3세 이상)
    • 인터넷 이용자 중 이메일 이용률 85.7%, SNS 이용률 66.5% 사용 (2011년 7월 기준 만6세 이상)

추진 방향

  • 구민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 제공
    • 생애주기(나이), 성별, 장소, 관심분야를 고려한 개인별 맞춤정보 제공
  • 문화·교육정보, 행정정보, 생활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서비스 제공
  • 구정에 대한 의견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제안할 수 있도록 접근방법 개선

    황경보전에 관한 추진 방향관련을 나타낸 그림

추진 방안 및 수행 과제

추진 방안

  • 스마트폰, SNS 등을 활용하여 필요시 수시로 쌍방향 소통체계 마련
  • 행정정보 제공은 본인 동의 필요(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수행 과제

  • 각 기능 부서별 전자소통 활용방안 강구
    • 스마트폰을 활용한 회의방식 개선, 주민 수요 및 의견 확인 방안 등

주요 내용(예시)

행정정보 제공

  • 스마트폰, QR코드를 활용한 스마트 행정서비스 제공
  • 홈페이지, 문자를 활용한 정보 제공:구의 행사, 문화 교육정보 등
  • 위치기반시스템을 이용한 2,722개의 주변생활정보 제공
  • 스마트폰을 활용한 실시간 정보제공 서비스 실시
  • CCTV 통합관제센터를 연계한 U안전센터 운영 : 어린이 긴급사태 시 연락체계 구축
  • 풍수, 제설 관련 SNS 안내문자 확대 실시 등

행정정보 제공

  •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구 정책방향에 대하여 수시로 의견 수렴하여 활용
  • 개편된 홈페이지를 활용한 주민 의견수렴 활성화 :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접근성 개선
  • 모바일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생활불편 수렴 : "생활불편 스마트폰 신고“시스템 활용
  • SNS 네트워크를 활용한 구민 소통 강화 :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정책반영 및 참여 확대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홍보팀
담당자명
정윤희
대표번호
02-2286-5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