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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합민원 > 전자정부와 전자소통 > 전자정부

민원24

『민원24』정의

  •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이나 회사에서 간편하게 민원처리(서류 발급, 안내 등)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정부 민원 포털 서비스

이용 활성화 목적

민원인

  • 행정기관 업무에 대한 자세한 정보제공 (약 5천여종)
  • 행정기관 방문의 번거로움 해결
  • 제출서류 등 사전 준비자료 간소화 (컴퓨터로 전송 가능)
  • 민원서류 발급시 수수료 절약

행정기관(공무원)

  • 민원 업무 간소화로 잉여 인력의 복지 업무 충원 가능
  • 대면 업무 축소 (민원 감소 및 공정한 법 집행 가능)

『민원24』장점

수수료 절약

  • 주민등록 등ㆍ초본 발급(무료)
  • 자동차등록원부 등ㆍ초본 발급(무료)
  • 건축물대장 발급(무료)
  • 지적도 발급(무료)
  • 토지대장(본인무료/타인감면)
  • 출입국사실증명(무료)
    ※ 자주 쓰는 민원 총 101종에 대해 감면

즉시발급 가능

  • 부동산관련 :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개별공시지가확인 등
  • 주민생활관련 : 주민등록등초본, 장애인증명서, 병적증명서 등
  • 국적관련 : 외국인사실증명, 출입국사실증명 등
  • 세금관련 :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지방세납부확인 등

이용 방법

  • 사전 준비 : 컴퓨터, 프린터, 공인인증서(은행용 인증서)
  • 온라인 포털검색 사이트에서 “민원24” 입력 후 엔터
  • 회원 가입 : 대부분의 민원업무 처리를 위해서는 가입 권고
  • 검색어 입력창에 “필요한 민원사무명” 입력
  • 신청서에 필요사항 입력 : 안내에 따라 실행하면 해결
  • 홈페이지: http://www.minwon.go.kr
  • 문의처: 민원여권과(02-2286-5222 ~9)

참고사항

민원24는 단순히 민원서류만 발급받는 수준을 상회하고 있음

  • 민원안내 : 약 5천여종에 대한 민원을 상세히 설명
  • 민원신청 : 약 3천여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
  • 민원발급 : 약 1천2백여종의 민원서류를 출력

우리나라 대부분의 행정기관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음

  • 구청 업무는 사실상 극히 일부

대법원 관련 일부 서류는 즉시 발급 불가

  • 우편 발송으로 수수료 추가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