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가기
#성동에 살아요-성동사랑 캠페인 성동사랑 캠페인#성동에 살아요성동사랑 캠페인#성동에 살아요
전체메뉴 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화면출력

> 소통/참여 > 구정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이심전심 어르신 마음 치유의 시간
제목 이심전심 어르신 마음 치유의 시간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등록일 2018-03-14 10:59:26 조회수 990
첨부파일 첨부파일 0314 이심전심 어르신 마음 치유의 시간-프로그램 사진1.jpg
첨부파일 0314 이심전심 어르신 마음 치유의 시간-프로그램 사진2.jpg
내용
“이심전심(以心傳心)” 어르신 마음 치유의 시간
▸성동구 행당제2동 ‘어르신 공감단 힐링 프로그램’ 운영
▸어르신과 치유활동가 1:1 대화 시간 마련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행당제2동(동장 이정희)은 지난 3월 8일 해아림마을회관에서 행당 대림 임대아파트 저소득 어르신 16명을 대상으로 ‘어르신 공감단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공감인에서 ‘누구에게나 엄마가 필요하다’라는 치유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훈련받은 치유활동가들과 어르신들이 1:1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어르신들은 인생에서 좋았던 일, 슬펐던 일, 누구에게도 말 못한 힘들었던 일들을 마음 터놓고 이야기하고 치유활동가로부터 지지와 공감을 얻음으로써 무력감, 무가치감, 고립감에서 벗어나 삶의 활력을 얻는 시간을 가졌다.
 
한 치유활동가는 “어르신이 처음엔 어색해서 말씀을 잘 안하시다가 점점 마음의 문을 여시고 일생동안 누구에게도 말 못했던 상처를 말씀하셨어요. 고단한 인생을 살아오신 어르신께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정말 대단하세요.’라고 말씀드리며 손을 맞잡으니 저도 덩달아 눈시울이 붉어졌어요.”라고 말했으며
 
참가자 최○○ 어르신은 “힘들고 굴곡진 인생을 살아왔지만 잘 견디어 준 내 자신이 자랑스럽고 인생에 작은 자부심이 생겼다. 치유활동가 선생님들이 나보다 나이는 어리지만 친딸처럼 따뜻하게 대해줘서 정말 고마웠다. 다음에도 꼭 만나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날 지난해 겨울 작은 성품으로 사랑을 나누었던 뉴중앙 라이온스클럽에서도 어르신에게 생필품을 후원하여 그 특별함을 더했다.
 
행당제2동 이정희 동장은 “경제적 빈곤, 사회관계 단절 등으로 인한 어르신들의 심리적 부담감은 매우 심각하며 이로 인한 자살과 고독사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삶을 따뜻하게 지지하고 응원함으로써 안타까운 상황이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어르신 공감단 힐링 프로그램’ 참가자 중 우울 ‧ 분노가 심한 어르신은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심리 치유를 지원하며, 어르신들이 마음 놓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목록
이전,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성동구 문화예술체험으로 꿈과 끼 키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