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가기
#성동에 살아요-성동사랑 켐페인
전체메뉴 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화면출력

> 소통/참여 > 구정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주민참여예산학교에서 배워 사업 제안해요
제목 주민참여예산학교에서 배워 사업 제안해요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등록일 2018-04-16 10:51:52 조회수 72
첨부파일 첨부파일 0416 주민참여예산학교에서 배워 사업 제안해요-2017년.jpg
내용
“주민참여예산학교에서 배워 사업 제안해요!”
▶ 성동구, 16일부터 ‘주민참여예산학교’ 개최
지난해 주민참여예산학교 수료한 주민들의 제안으로 마장동 ‘EM발효기 설치’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구청 8층 대회의실에서 4월 16일부터 26일까지 총 4회에 걸쳐 ‘2018년 성동구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에 관심 있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주민참여예산학교에 참여 가능하며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부터 운영절차, 사업제안서 작성 및 평가 실습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강의를 통해 보다 쉽게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사업 추진을 도모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주민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이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가 독점으로 행사하던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의 직접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재정 운영의 투명성 및 민주성을 증대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한편, 지난해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수료한 주민들이 제안해 마장동 주민센터 3층에 ‘EM발효기’설치를 완료했다.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면 우리 동네 필요한 곳에 주민참여예산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이다.
 
마장동 주민 이○○씨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우리 동네에 친환경 EM발효기가 설치되어 정말 기쁘다”며 “주민참여예산학교를 통해 더 많은 주민들이 참여예산을 배우고 함께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018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참여예산학교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은 성동구청 마을공동체과 주민참여팀(☎2286-6551)으로 신청 후 수강가능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성동구청 홈페이지[소통/참여-주민참여예산제]를 참조하면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들의 참여가 필수 요소”라며
“이번 주민참여예산학교는 특히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된 만큼 이를 통해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사업제안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목록
이전, 다음글
이전글 성동구, 공공 빅데이터로 잠재적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다음글 성동구 지역문제 사회적경제로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