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가기
#성동에 살아요-성동사랑 캠페인 성동사랑 캠페인#성동에 살아요성동사랑 캠페인#성동에 살아요
전체메뉴 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화면출력

> 소통/참여 > 구정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얼쑤~ 흥겨운 봉산탈춤 한마당으로 초대합니다
제목 얼쑤~ 흥겨운 봉산탈춤 한마당으로 초대합니다
담당부서 공보담당관
등록일 2018-06-14 14:01:22 조회수 252
첨부파일 첨부파일 0614 얼쑤 흥겨운 봉산탈춤 한마당으로 초대합니다-2017년 정기공연1.JPG
첨부파일 0614 얼쑤 흥겨운 봉산탈춤 한마당으로 초대합니다-2017년 정기공연2.JPG
내용
얼쑤~ 흥겨운 봉산탈춤 한마당으로 초대합니다
▸성동구, 오는 16일 소월아트홀에서 봉산탈춤 정기공연 개최
▸예능보유자 등 예술단 20여명 풍자와 해학이 담긴 탈춤 선보일 예정

성동구는 단오절을 맞아 오는 6월 16일 15시 소월아트홀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 정기공연’을 개최한다.
 
한국가면극연구회 주최로 열리는 이번 공연은 봉산탈춤 무형문화재 김기수 예능보유자를 비롯하여 이수자 및 전수자 등 20여명이 봉산탈춤의 전 과장을 2시간에 걸쳐 핵심 위주로 압축하여 선보인다. 전문가의 해설과 함께 익살과 웃음으로 재미까지 유발하여 전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연순서는 총 7과장으로 봉산탈춤의 시작을 알리며 제를 지내고, 탈춤판을 정화시키는 제1과장 사상좌춤을 비롯하여, 승려의 신분을 파계하고 음주가무를 즐기는 제2과장 팔목중춤, 사당과 거사들이 놀량(황해도 민요)을 부르며 춤을 추는 제3과장 사당춤이 이어지며, 제4과장에서는 제1경 노장춤, 제2경 신장수춤, 제3경 취발이춤으로 노장스님을 조롱하며, 파계시키고 내쫒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어서 목중을 징벌하러 보낸 사자가 목중의 뉘우침을 알고 춤을 추는 제5과장 사자춤, 몰락한 양반을 조롱하는 제6과장 양반춤, 영감과 본처인 미얄할미, 첩인 덜머리집의 삼각관계의 갈등을 표현하는 제7과장 미얄춤을 끝으로 봉산탈춤 공연이 마무리된다.
 
성동구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 가능하며, 사전 예약을 원하는 주민은 구청 문화체육과(☎02-2286-5203)로 문의하면 된다. 당일에도 선착순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한편, 한국의 대표적 가면극인 봉산탈춤은 신에게 풍년과 안녕을 비는 제의적인 요소와 불교 및 지배 계층에 대한 풍자 중심의 해학적인 대사에 흥겨운 가락의 춤과 노래가 함께하는, 서민들이 즐기는 전통적인 종합 연극의 하나이다. 황해도 봉산에서 유래한 탈놀이로 단옷날에 모닥불을 피워놓고 밤새 연희되었다 하며, 오래전 봉산의 연희자들이 서울로 옮겨와 지금까지 전승되어 왔다.
 
구 관계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된 봉산탈춤의 예능보유자 및 이수자, 전승자들이 우리의 전통문화를 재현하는 공연을 통해 주민들이 품격 높은 무형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좋은 공연이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술이 보존되고 전승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고품격의 문화예술 공연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목록
이전, 다음글
이전글 성동구, 생활밀착형 폭염대책 주민 호응 높았다
다음글 성동구, 몽골 바이양갈구와 자매결연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