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가기
내가 만드는 생활정책, 성동구민청! 내가 만드는 생활정책, 성동구민청!
전체메뉴 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화면출력

> 소통/참여 > 구정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성동구, 주민이 만드는 행복한 자치공동체 주민총회 개최
제목 성동구, 주민이 만드는 행복한 자치공동체 주민총회 개최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등록일 2019-05-23 10:06:19 조회수 256
첨부파일 첨부파일 0523 성동구, 주민이 만드는 행복한 자치공동체 주민총회 개최-성수1가1동 총회 기념촬영.JPG
첨부파일 0523 성동구, 주민이 만드는 행복한 자치공동체 주민총회 개최-성수1가1동 총회 사업발표.JPG
내용
성동구, 주민이 만드는 행복한 자치공동체「주민총회 」개최
의제 발굴부터 결정까지 주민이 주도하는 주민총회 개최
▸5월 18일부터 주민자치회 발족 8개 동에서 순차적으로 주민총회 개최
▸올 하반기 17개 전 동으로 주민자치회 확대 시행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5월 18일부터 6월 1일까지 마을의 공공의제를 결정하는 주민총회를 주민자치회 발족 8개 동에서 개최한다고 전했다.
 
주민총회란 각 동별 지역의 주요 현안들을 주민이 직접 결정하는 최종 결정 회의로써 해당 동에 거주 또는 소재한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15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구는 각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지역 현안사항들을 발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치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번 주민총회에서 의결될 자치계획은 주민자치회 운영계획, 주민세 징수분 환원 지원사업, 동단위 계획형 시민참여예산사업 등이 며 주민들의 투표로 최종 결정된다.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는 제도적 권한이 낮고, 예산이 부족해 주민이 주도적인 활동을 펼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구는 2017년부터 8개 동을 대상으로 ‘서울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추진해 주민 주도의 자치활동을 전개하는 등 주민 자치력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각 동별 주민총회 일정은 ▲5월 18일 성수1가1동 ▲5월 22일 성수1가2동 ▲5월 25일 금호1가동, 금호2-3가동, 행당2동 ▲5월 29일 행당1동 ▲6월 1일 마장동, 용답동 순이다.
 
지난 5월 18일 성수문화복지회관 2층 책마루에서 개최된 성수1가제1동 주민총회에는 관계자 및 주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성수1가제1동 주민자치회에서는 ‘두드림(do dream) 성수동 미세먼지 안녕’ 등 총 15개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이 날 주민투표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선정된 13개 사업은 서울시 확인을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주민자치회를 발족하지 않은 왕십리도선동을 포함 9개 동에 대해 올해 하반기 중 주민자치회를 발족을 완료하여 관내 17개 전 동으로 주민자치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주민이 중심이 되어 사업을 계획하고 토론하며, 결정하는 과정은 풀뿌리 민주주의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성동구청]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 다음글
이전글 옥수동, 홀몸 어르신 행복하-day 나들이
다음글 성동구, 다문화 어린이도서관 작은 책마루 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