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란?

주민자치회란?

  •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발굴, 해결하도록 권한과 책임을 확대하여 실질적 주민자치를 위한 기반 마련
  • 동 지역사회 주민대표기구로서 주민들의 자치활동을 지원하구 운영함
  • 자치계획 수립 및 실행, 시민참여예산 및 주민세 사업선정, 행정사무위탁운영 등을 통해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계획하고 수행

추진개요

  • 사업기간 시범 운영 8개동(2017~), 확대 운영 4개동(2019~)
  • 사업대상 17개 전 동

추진경과

  • 주민자치회 시범 8개동 선정(17.4.)
  •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전면 개정(17.7.)
  • 주민자치사업단 구성 및 동 주민자치 사무공간 조성(17.9.)
  • 주민자치회 시범 8개동 신규 구성(17.11.)
  • 성동구 - 주민자치회 위수탁 사무 협약 체결(18.1.)
  • 주민자치회 확대 9개동 신규 구성(19.11.)

추진계획

  1. 동 사업계획 수립

    매년 1월

  2. 전년도 자치계획에 따른 사업 실행

    매년 1월~11월

  3. 차년도 자치계획 수립(분과별 의제발굴, 정책공유회)

    매년 2월~4월

  4. 주민총회 개최(자치계획 결정 등)

    매년 5월~6월

  5. 성과공유회

    매년 11월

  6. 집행결과보고

    매년 12월

행정사무 위수탁 사업 추진(위수탁사업 발굴 등)

  • 위탁사무 자치회관 운영에 관한 사무 위탁 및 수행
  • 위탁기간 협약에 따름
  • 향후계획 추가 사무 위탁을 위한 위수탁 사업 발굴 및 민관협의 진행, 위수탁 추진계획 수립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