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좋은간판 만들기 사업

아름다운 간판, 아름다운 도시 주민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아름답고 쾌적한 걷고 싶은 거리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우리 성동구에서 추진하는 좋은간판 만들기 사업에 많은 분들이 협조하여 주셔서 품격 높은 거리환경으로 탈바꿈해 가고 있습니다. 아직 정비되지 않은 간판에 대하여는 앞으로 옥외광고물 관련 규정에 맞게 디자인된 좋은간판(입체형)으로 정비하여 명품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간판 정비 사례
  • 정비전이미지 시공 전
  • 정비후이미지 시공 후

'좋은간판'으로 바꾸어야 할 시기는?

  • 영업점 신규 개설 및 영업자 지위 승계 시
  • 기존 판류형 간판 허가(신고) 기간 만료 > 기간 연장 허가(신고) 시
  • 동 디자인 문화거리 조성지역
  • 간판시범거리 조성지역
성동! 살고싶은 명품 디자인도시로 누구나 한 번 찾고 싶은 도시, 가장 살고 싶은 명품도시 디자인 성동을 만들기 위해 도시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여
국제적인 디자인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좋은간판 디자인이란?

개성 있는 간판

간판은 우리 업소의 얼굴이라 할 수 있다. 잘 다듬어진 서체, 상징 조형 이미지, 고유색상 등은 업소의 개성을 나타내는 데 도움을 주며,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깊은 인상을 갖게 한다.

아름다운 간판

충분한 여백을 두면서 조형적으로 아름답게 표현된 간판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시각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업소에 대한 호감과 신뢰도를 높일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매체이기도 하다.

조화로운 간판

아무리 멋진 간판이라 할지라도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다면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업소가 위치한 지역의 특성과 건축물의 형태 및 색상을 고려한 간판이 좋은간판이다.

좋은 간판 10대 원칙

  • 1너무 크게 만들지 않는다.크기가 아니라 질로 승부하라
  • 2건축 및 주변 환경과 어울리게 한다.건물 및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 3너무 많이 달지 않는다.간판이 많다고 손님이 많은 것은 아니다.
  • 4악센트는 부분적으로 사용한다.원색이 많으면 시각적으로 피로하여 주목성이 떨어진다.
  • 5글씨는 여백을 두어 적용한다.여백 없이 글씨만 가득한 간판은 한눈에 읽기 어렵다.
  • 6주 표기내용과 보조 표기내용을 구분한다.중심 내용을 강조하여 표기하고 보조 내용은 작게 표기한다.
  • 7건축물을 배경으로 사용한다.간판을 벽면에 가득 채운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 8업소의 특징 요소를 개발한다.다른 업소들과 차별화시키는 요소들을 연구해야 한다.
  • 9지나치게 자극적인 디자인은 피한다.지나치게 화려한 디자인은 거리 경관을 해치며 거부감을 준다.
  • 10간판은 지속적으로 관리한다.지저분한 간판은 거리 경관 및 업소 이미지에 악영향을 준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도시계획과
  •  담당자 이승환
  • 전화번호 02-2286-5566
  • 최종수정일 2021.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