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조회수 212 작성일 2021.02.24
성동구,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해서 미세먼지·난방비를 줄여요
성동구,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해서 미세먼지·난방비를 줄여요
▸작년 4월 3일부터 가정용 보일러 설치·교체 시 친환경 보일러 의무 설치 시행
▸10년 이상 노후 보일러 친환경으로 교체 시 보일러 1대당 20만원, 저소득층 60만원 지원
▸9월까지 10년 이상 노후 보일러 우선 신청, 이후는 10년 이하도 예산소진시까지 선착순가능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구민에게 보일러 1대당 일반가구 20만원, 저소득가구 60만원의 보조금 지원에 나섰다.

도심권 초미세먼지의 배출원인 중 난방 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친환경 보일러는 일반보일러 대비 질소산화물이 현저히 적게 배출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구는 최근 연이은 한파로 보일러 사용이 많아지면서 노후 등의 이유로 가정의 보일러 교체 시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보일러 설치하도록 권장하였다.

지원 금액은 보일러 1대당 일반가구 20만원, 저소득가구 60만원으로 올해부터는 저소득가구에 지원하는 금액을 상향 조정하였다.

1월부터 9월까지는 우선적으로 주택 및 아파트에 설치된 10년 이상 된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는 구민에 한해 보조금을 지원하며 그 이후는 설치 10년 이하인 경우도 선착순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부터 6년간 총 4,051대를 지원한 보일러 교체는 올해 약 75억 6천 여 만원 약 37,000대의 규모로 지원된다.
보일러 설치를 원하는 주민은 보조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판매대리점 등 공급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공급자는 구에서 보조금 지급확정을 받은 후 보일러를 설치하면 된다.

다만, 고장으로 인한 긴급한 교체 및 온라인 구매 등과 같이 사전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보일러를 교체한 후 구매자가 직접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구비서류 등의 자세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www.sd.go.kr) 새소식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요즘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함으로써 대기오염 예방으로 구민 건강 보호는 물론 난방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0.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