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조회수 44 작성일 2021.09.15
성동구, 학교밖 청소년 직업체험 지원 사업 추진 큰 인기
성동구, 학교밖 청소년 직업체험 지원 사업 추진 큰 인기
▸성동구 학교 밖 청소년 직업체험 지원 사업 ‘장사의 신(神)’ 청소년들에게 큰 인기

학교 밖 청소년에게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는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의 직업체험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 중 학교 밖 청소년 직업체험 지원 사업 ‘장사의 신(神)’은 작품을 만들고, 자기계발을 하면서 자신이나 자신의 작품을 브랜드화 하는 데에 이미 한 분야에서 신이 된 청년 멘토를 매칭하여 사회를 경험하게 하는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한 구 단위 직업체험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 해 참여한 청년CEO들의 의욕과 성실을 갖춘 청소년들에게 컴퓨터 활용 등 직무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올해는 상담, 적성검사를 거쳐 컴퓨터 활용, 직장예절, 노동인권 등 직무교육을 마친 후 희망하는 기관에 파견되는 형식으로 현재 8명이 참여하고 있다.

사업 추진 첫 해인 지난해에는 지역사회 청년 CEO 업체와 비영리기관 등 12개소를 발굴하여 협약을 맺었으며, 근로를 희망하는 청소년 12명이 적성검사를 통하여 원하는 업체에서 평균 101시간(일 최대 7시간) 직업체험도 하였다.

기존 청소년 직업체험 프로그램 대비 청소년 욕구에 맞춘 매칭, 지역사회 내 이동이 편리한 접근성, 이미 유대관계가 형성된 청소년상담사 모니터링의 3가지 큰 장점에 매료되어 ‘장사의 신’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청년CEO는 인력지원을 받아 진로 멘토로서 재능기부와 경영역량 강화를 하는 계기가 되었다.

지난해 직업체험 1기로 시작된 프로그램을 통해 각 기관의 인턴 및 아르바이트생으로 청소년들이 자리를 잡았으며 직업인으로서 자리잡은 청소년들과 2기에 참여 중인 청소년들, 진로멘토들이 모여 올해 연말에는 벌써 4회를 맞는 성동구 학교 밖 청소년 활동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구는 그 밖에도 지속적인 교육경비 투입으로 관내 초·중·고 학령기 청소년 지원을 지속해 온 가운데, 지난 5월 성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을 왕십리에서 금호동 단독청사로 이전하여 학교 밖 청소년 전용공간을 조성하는 등 만 9세에서 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2021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주관 우수 프로그램에 선정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19 시대‘학교 밖’이 아닌‘지역사회 안’에서 보호받는 안정감을 가장 잘 체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청소년들이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더 많은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0.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