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사업제안

조회수 64 작성일 2021.01.05
성동구청-성동참여-제안하기-협치성동-협치사업제안 상세보기 - , 제안사업명, 사업분야(마을, 교육, 복지, 경제 등), 사업위치, 사업비(예상), 사업기간, 사업목적(제안취지), 사업내용, 추진방법(민-관 주체 및 역할, 민-관 협력방안 등), 기대효과(협치효과, 수혜범위 등), 기타(필요시 관련자료 첨부), 파일, 처리상태,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골목 카페 운영을 통한 문화 재생과 주민 역량 강화
사업분야(마을, 교육, 복지, 경제 등) 문화, 경제, 교육
사업위치 성동구 마장동을 중심으로
사업비(예상) 30,000천원
사업기간 2021년~2022년
사업목적(제안취지) *공적 영역의 공간을 활용한 민·관의 협치 사업으로 주민역량 강화 필요
성동구 마장동은 현재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 중이다. 주민편의 시설이나 문화시설이 매우 빈약한 서마(마장동의 서쪽)에 지역 거점시설인 ‘마장 상생센터’(마장동 459-6, 459-21)가 들어 설 예정이다. 노령인구의 비중이 높고 지역에 대한 관심이 낮아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다. 마장 상생센터가 지역의 거점 시설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공영주차장과 우물터가 있는 마장동 골목은 민·관 협치가 가능한 문화적 소통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
사업내용 *다(多)가치 누리는 ‘골목 카페
추진방법(민-관 주체 및 역할, 민-관 협력방안 등) -주민 협의체 구성과 홍보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공공기관과의 협치로 주민 교육 진행
-공영주차장의 일부 공간을 활용하여 카페로 조성하기 위한 관의 도움 요청
-어르신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골목과 소통하는 통로 디자인
-골목 문화 공간 조성과 프로그램 진행
-지역 브랜드를 알리고 주민, 상인이 샹생할 수 있는 물품 판매와 홍보 이벤트 진행
-공영주차장과 골목을 이용한 민·관 협치의 카페 사업으로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문화적 재생의 가치를 누린다.
1. 주민 네트워크를 통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공공기관과의 도움을 받아 주민들의 교육을 실시한다.
2. 축산물 시장의 상인이 공급해주는 질 좋은 한우를 공급받아 손맛 있는 주민이 다양한 음식 상품으로 개발하여 판매한다.
3. 창조적인 ‘골목 카페’ 운영
-주차장의 일부 공간을 카페로 만들고 골목과 소통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어르신 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든다.
-지역 상인과 상생을 할 수 있는 이색적인 카페 행사나 이벤트를 한다.
( 예: 배달 커피, 죽, 불고기 마켓 등)
4. 이 사업을 통한 주민들의 역량 강화가 지역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지역에 들어서는 ‘상생센터’를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대효과(협치효과, 수혜범위 등) 1. 골목의 소통 공간을 통한 공동체 강화와 커뮤니티로서의 기능 수행
2.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고 주민 역량을 강화하는 토대
3. 지역이 활기를 되찾고 주민과 상인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 마련
4. 사업을 통해 누리는 상생의 효과를 타 지역이나 사례에 적용함으로써
협치의 가치를 높인다.
처리상태 접수
작성자 관리자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 2020.12.31